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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랫폼별 CPM 비교 TOP5 (SNS 수익 비교)

프리덤파크 2023. 12.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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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PM

광고주 입장에서는 어떤 플랫폼이 최소한의 비용으로 최대 효과가 날지 고민을 하게 됩니다. 반대로 크리에이터 입장에서도 어떤 플랫폼을 써야 CPM이 더 많이 나와서 수익을 얻을 수 있을지 고민을 하게 됩니다.

 

이번에는 각 SNS 수익 비교를 통해 플랫폼 별로 CPM 단가를 비교해 보겠습니다. 가장 유명한 기업들을 기준으로 TOP5를 정리해 봅니다. 유튜브 틱톡 메타 X 인스타 과연 어디에서 시작해야 할까요?

 

CPM이란?

우선 CPM은 'Cost Per Mille’의 약자로, 광고주가 광고를 노출시키기 위해 지불하는 비용을 의미합니다. CPM은 광고 타입, 광고 대상, 광고 기간 등의 요소에 따라 결정됩니다.

 

흔히 우리가 유튜브 수익 이라고 말하는건, 전체 조회수에 따라 얼마를 벌어다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조회수별로 수익이 차이난다는 사실을 알고 계신가요?

 

CPM은 1000회(Mile) 당 노출 비용을 뜻하며, 만약에 일반 소비자에게 1천번의 광고가 노출되었을 때 얼마를 벌 수 있는가 = 광고주는 얼마를 내야 하는가 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당연히 절반 가량은 플랫폼 수수료가 나올테니 오늘은 광고주 기준으로 정리해 봅니다. TOP5는 과연 어디일 것 같나요?

 

CPM의 장단점

CPM의 장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 광고 노출 수에 따라 비용이 결정되므로, 광고 효과를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습니다.
  • 광고 노출 수를 높이면 비용 대비 광고 효과를 높일 수 있습니다.

 

CPM의 단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 광고 노출 수가 높아지더라도 광고 클릭 수가 적을 수 있습니다.
  • 광고 노출 수가 높아지더라도 광고 클릭 수가 적을 경우 비용 대비 효과가 떨어질 수 있습니다.

 

메타 CPM

우선 의외로 1등은 메타(구 페이스북) 이었습니다. 2023년 11월 조사 결과에 따르면 메타 CPM은 7.17달러로 다른 플랫폼 대비 2배나 높습니다.

 

그만큼 크리에이터라면 메타를 먼저 활용하는게 훨씬 더 많은 수익을 낼 수 있다는 뜻입니다. 갈수록 메타를 사용하는 사람은 줄어들지만 광고주는 그대로 유지되기 떄문에 이런 현상이 나타난다고 예상됩니다.

 

틱톡 CPM

두 번째는 최근 가장 핫한 틱톡입니다. 틱톡 CPM은 3.45달러로 메타의 절반도 안되는 수준이지만, 오히려 유튜브보다 더 높습니다.

 

아무래도 중국기업들이 젊은층을 타겟으로 하기 위해 사용하기 때문에 더 많은 사용자에게 쉽게 노출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다만 소비층의 연령이 어려서 10~20대를 주 타겟으로 한다는 점은 주의합시다.

 

유튜브 CPM

세 번째는 유튜브로 유튜브 CPM은 3.05 달러입니다.전세계에서 가장 많은 사용자를 보유하고 있지만, CPM 순위에서는 3등입니다.

 

그러나 말그대로 더 많은 사용자를 확보할 수 있기 때문에 CPM은 조금 떨어지더라도 사실상 더 많은 노출이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인스타그램으로 1만 조회수가 나온다면 유튜브는 2만 조회수가 나오는게 상대적으로 더 수월하니까요.

 

X CPM

일론 머스크의 X (구 트위터) CPM은 1.20달러로 순위가 많이 낮아졌습니다. 1년 전만 하더라도 오히려 5.77달러로 2번째였는데 최근 1년 사이에 75%가 감소한 수치입니다.

 

이는 일론 머스크의 인수와 X라는 사명 변경, 기업스타일의 변경으로 광고주가 이탈해서 입니다. 소비자가 이용을 안하게되니 자연스럽게 광고주도 빠져나가고 있는 추세입니다.

 

인스타그램 CPM

아쉽게도 인스타그램은 CPM이 0달러 입니다. 광고도 없고, 노출에 따른 수익을 얻을 수 없는 플랫폼입니다.

 

그럼에도 많은 크리에이터가 사용하는 이유는 역시 팔이피플이 가능해서겠죠? 흔히말하는 인플루언서는 사실 인스타그램이 가장 핫할 겁니다.

 

그만큼 인스타 공구 시장이 활성화 되어 있기 떄문으로, 이 부분에서도 세금을 낸다는 점은 주의해 봅시다. 얼마전 인플루언서들의 세금이슈를 정리한 포스팅이 있습니다.

 

SNS 수익 비교

물론 CPM이 전부가 아닙니다. 블로그는 협찬을 받고, 인스타는 공구를 합니다. 유튜브는 뒷광고까지 하는 사람이 있으니 광고수익이 사실상 애드센스 수익을 넘기기도 하니까요.

SNS 수익 비교

다만 CPM은 가장 기본적인 SNS 수익 비교 기준으로 현재는 메타가 1위, 틱톡 2위, 유튜브 3위라는 사실을 확인했습니다. 확실한 결론은 지금 다른 플랫폼은 좋지만 X는 아니라는 겁니다.

 

크리에이터 여러분들이 대박나기를 기원해 봅니다. 전체 통계 자료는 statista에서 확인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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