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학/일본어

일본취업 준비 스케쥴과 흐름 2024년

프리덤파크 2023. 5. 2.
반응형

일본취업을 꿈꾸시나요?한국에서 대학을 졸업하고 일본에 취업하고 싶은 로망을 꿈꾸는 사람이 조금 많을겁니다. 그런 분들을 위해 일본취업 준비물과 스케쥴과 취업 흐름 등을 정리해봤습니다.

일본취업

2024년 일본취업 달력 스케쥴

2023년이 시작한지 얼마안되었지만 사실 일본은 1년 뒤를 먼저 준비해야 합니다.

일본취업-달력

2024년 일본취업을 지금부터 준비해야 된다는거죠. 본격적으로 채용시즌은 3월부터이지만 우리는 전년도에 미리 대비를 시작합니다. 위에 나온 취업 달력을 참고하도록 하세요.

크게 스케쥴(달력)은 3단계로 구분됩니다.

 

대학교 3학년 3월

한국은 3학년까지는 취업과 관계가 없습니다. 그런데 일본은 아니에요. 3학년부터 실제로 취업준비를 시작합니다. 3월까지 인턴 등을 마무리하고, 대학교졸업보다 취업을 위한 준비를 시작합니다.

 

특히 3학년이 끝나기전부터 기업설명회나 엔트리 개시 기간이 나옵니다. 빠르면 3학년 봄부터 기업의 신입사원 접수가 시작됩니다.

 

대학교 4학년 4~6월

본격적으로 취업에 뛰어드는 시점입니다. 이력서를 수십개 이상 제출하고, 면접을 보기 시작합니다. 엔트리시트를 작성하고 인적성 검사를 보기도 하죠.

 

다만 제출 기한은 기업마다 상이하기 때문에 내가 가고 싶은 기업을 미리 정해두고, 누출이 없어야만 합니다.

대졸자 취업희망 랭킹도 있으니 이걸 보면서 참고하고 전부 다 넣을 수 없다면, 꼭 가고 싶은 기업만 도전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대학교 4학년 7월 이후

면접을 보기 시작합니다. 인적성을 먼저보기도 하지만, 아무래도 서류 다음 면접이 기본입니다. 코로나 기간에는 비대면으로 온라인 면접을 보기도 했지만, 다시 코로나19가 끝나면서 대면 면접이 주를 이룹니다.

 

7월 이후에는 합격통지서를 받고, 내정을 받습니다. 취업에서 최종합격 이라는 단어를 내정 이라는 단어로 쓰고 있습니다.

 

실제로 확정되는건 10월의 내정식이 진행된 이후로, 이때 드디어 취업활동의 끝이 납니다.

 

일본취업 내정

일본취업 내정이 뭘까요? 

일단 내정(内定)이란 노동계약이 성립된 상태를 말합니다. 기업이 채용통지를 발행하고 학생(취업희망자)는 내정 승낙서를 제출하여 서로의 의사를 확인합니다.

이처럼 내정은 기업과 구직자 양쪽의 승낙을 기본적으로 요구하여 성립되는 방식입니다.

일본취업-내정

실제 내정은 10월 1일을 대부분 기준으로 합니다. 10월 전후 내정통지서를 받으면서 취업을 마무리 하지만 최근에는 아주 빠르게 6월달에 마무리하는 기업도 있습니다.

 

아무래도 타사보다 빠르게 인재확보를 위해 빠르게 취업전형을 진행하여 내정을 받아버리면 다른 기업에 도전하지 않는 사람이 많으니까요. 그렇기 때문에 일본취업을 준비한다면 기업별로 전형 일정을 반드시 확인하고 진행해야 합니다.

 

일본취업 준비 기본 흐름

날짜를 확인했으면 다음에는 실제로 어떤 식으로 준비해야하는지를 알아봐야 합니다. 크게 준비방법은 한국기업과 다르지는 않습니다.

다음 방식으로 하나씩 준비를 시작합니다.

 

1. 자기분석

2. 업계, 기업, 직종에 대한 연구

3. 취업사이트 등록 (여기서 사람인이 아니라 해외취업 전용 사이트를 활용하기도 합니다)

4. 서류접수

5. 면접

6. 내정

 

나머지는 비슷하면서 면접도 우리처럼 준비를 합니다. 다만 실제로 접수를 위한 사이트가 필요하겠죠? 단순히 사람인이나 인크루트 등에서는 외국인을 위한 취업 공고가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건 당연한겁니다)

 

해외취업을 한다면 일본취업을 대상으로 하는 별도 기업이 있으니 찾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특히 리크루트 시스템을 활용하여 채용대행을 하는 기업들의 카페나 홈페이지에 접수를 해두면 공고가 뜨면서 알람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일본취업 준비물 복장편

일본취업을 준비할 때 가장 햇갈리는건 복장일 겁니다. 면접보려면 정장만 입으면 되지 라고 생각하는 분들디 있으시죠?

절대 아닙니다. 면접용 정장이 우리와 조금 다릅니다. 심지어 가방까지 정해져 있는 경우가 있으니 만약 외국인 특별 채용이 아니라 현지에서 직접 준비를 한다면 반드시 셔츠부터 신발과 가방까지 남들과 똑같은 옷을 준비해야 합니다.

 

정말 최악의 디자인이지만 캐쥬얼한 복장은 절대 금지이며, 항상 똑같은 셔츠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특히 여자는 블라우스가 우리가 입는 형태랑 많이 다르죠.

일본취업-복장

아무리 개방적인 기업이라고 하더라도 취업프로세스에서는 복장을 보수적으로 잡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기업과 학생의 첫 만남이라는 형태를 중요시하다보니 면접장소에서는 반드시 취활용 정장 을 검색해서 미리 준비해둡니다.

 

2024년 일본취업 준비

2024년 일본 취업준비를 한다고 해서 절대 늦은게 아닙니다. 지금부터 하나씩 준비하면 됩니다. 거기다 만약에 안되면 2025년도 있죠? 1년 뒤를 바라보고 준비한다는 생각으로 시작하면 됩니다.

 

특히 대학교 졸업이 아니라 3학년이라면 훨씬 더 길게 바라보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만약 여러분이 20대 중반이라면 아직 시간은 한참 남았다는걸 꼭 기억하세요. 지금 당장 1,2년이 중요한게 아니라 10년 20년 뒤에 내가 뭘 하고 있을지는 첫 회사가 기준으로 된다는 걸 꼭 기억하면서 좋은 회사에 취업하도록 합시다.

 

만약 현지에서 취업을 준비한다면 리크루트나, 라쿠텐 같은 취업페이지가 별도로 있는 경우도 있으니 사람인과 비슷한 홈페이지도 검색해 봅시다.

반응형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