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블로그

구글 HTTPS 에러 해결방법 (서치콘솔 문제, HTTPS 평가되지 않음)

프리덤파크 2022. 9. 16.
반응형

HTTPS-에러

HTTPS 에러 발생

며칠 전부터 티스토리 블로그 글이 네이버에서는 잘 나오는데, 구글에서 일주일 가까이 되도록 검색이 안되기 시작합니다.

1개의 글만 안보인다면 내가 글을 잘못썼구나 싶겠는데, 며칠간 누적된 글 모두 안보이기 시작합니다. 반면 1주일 이상 전에 작성한 글은 아무 문제없이 네이버/구글에서 검색이 되는 상태였죠.

 

뭔가 이상하다 싶어서 구글의 서치콘솔에서 개별 글의 URL검사를 진행해봤습니다. 그랬더니 다음과 같은 문제가 발생한걸 확인할 수 있었죠.

HTTPS가-유효하지-않으며-색인이-생성

 

"HTTPS가 유효하지 않으며 색인이 생성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라는 문구가 뜨고, 9월 11일에 이미 구글에서 크롤링 되었던 글이 9월 16일인 5일이 지난 상태에서도 'HTTPS 평가되지 않음' 이라는 특이한 문구와 함께 검색누락이 발생합니다.

 

이 글만 그런게 아니라 모든 글이 동일한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티스토리 자체의 문제라면 이전 포스팅도 동일한 이슈가 있어야 합니다. 혹시나 해서 이것보다 더 이전에 작성했던 글을 검색해 봅니다.

URL검사에서는 아무 이상없이 나오고, 실제로 구글에서도 검색은 됩니다. (물론 한참 뒤에 있지만)

URL이-Google에-등록되어-있음

 

나만 이런가?

우선 구글과 네이버에 문구를 그대로 복사해서 검색해 봅니다. 신기하게도 구글에서 전혀 검색이 안되는걸 볼 수 있습니다. HTTPS가 유효하지 않다는 사람은 단 한명도 검색이 안됩니다.

아무리 구글에서 검색을 해봐도 나오지 않길래, 혹시 한국이 아니라 영어권에서는 어떤가 싶어서 아이디어를 내봅니다.

 

구글의 언어를 영어로 바꾸고 서치콘솔을 영어로 들어가봅니다.

HTTPS-not-evaluated

 

이번엔 동일한 에러에 대해 영어로 표현된 문구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HTTPS is invalid and might prevent it from being indexed' / HTTPS not evaluated

HTTPS가 인덱스되지 않아 인벨리드 되지 않았다 라고 합니다. 이번엔 이 문구를 그대로 구글에서 검색해 보면 어떨까요?

 

해결책은 역시 영어

이제 검색이 됩니다. 그런데 모든 글이 5일 이내에 쓰여진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문제는 기존에는 없었던 에러로 최근에 구글의 서치콘솔에서 등장한 에러라는걸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다만 해결방법이 너무 단순해서 놀랐습니다. 특별히 티스토리나 개인 블로그/사이트의 문제가 아니고, 구글의 검색오류라는거죠.

HTTPS-Do-Nothing

우리의 문제가 아니니 며칠만 기다려보면 자동적으로 에러가 해결된다고 합니다. 실제로 다른 글에서도 며칠 기다렸더니 아무 문제없이 이슈가 해결되고 이상없이 검색이 되었다 라고 합니다.

 

결국 정답은 황당하게도, '아무것도 하지마라' 였습니다. (Do Nothing)

우선 기다려보기로 하고, 만약 일주일뒤에도 계속 문제가 반복된다면 새로운 해결책을 찾아보려고 합니다.

 

+ 하루 뒤에 결과를 확인하고 내용을 추가합니다. 실제로 기다려보니 해결되었습니다!

구글에서 사이트들의 글을 가져오는 과정에서 특정 문제가 발생하는 상황인것 같습니다. 조급해하시지말고 괜히 스킨편집에서 head부분을 건드리지말고 기다려보세요.

 

이상 HTTPS 에러에 대한 해결방법이었습니다.

 

반응형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