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에서 쓰는 ERP 프로그램 어떤거 쓰시나요? 처음에 입사하면 단순히 우리회사에서만 쓰는건지 알았는데, 알고보면 공통적으로 쓰는 용어입니다.
ERP 프로그램 추천업체부터 역사와 시스템의 장단점, 비용 등을 정리해 봅시다.
ERP란?
우선 ERP란 Enterprise Resource Planning의 약자로 한국어로는 기업자원계획이라고 번역됩니다.
그런데 한글로 쓰면 더 무슨말인지 모르다보니 대부분 영어단어를 그대로 사용합니다. 혹은 '전사적자원관리' 라고 번역하기도 하니 조금더 이해가 됩니다.
조금 정리하자면 기업을 운영할 때 필요한 모든 자원(Rosource)를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시스템으로 이해할 수 있겠네요.
ERP 역사
알고보면 정말로 오래된 시스템입니다. 실제로 이 단어가 도입된건 1970년대부터로 컴퓨터가 본격적으로 사용되기 전부터 '시스템'에 대한 필요성을 느꼈기 때문이죠.
등장배경을 살펴보면 과거부터 사람들의 니즈가 있었다는 뜻이겠죠?
1970년대 - 1980년대: 제조업과 생산 프로세스의 자동화가 중요해지면서 MRP-II(Material Requirements Planning - II) 시스템이 등장하였습니다. 이것은 생산 관리와 자금 관리 등의 기능을 추가한 진화된 형태였습니다.
1990년대: 이 시기에 본격적으로 ERP가 등장했습니다. ERP 시스템은 기업 내 모든 기능과 프로세스를 하나의 통합 시스템으로 관리하는 목표를 가지고 개발되었습니다. 이러한 시스템은 주요 기업 소프트웨어 공급업체들에 의해 개발되었으며, 급속한 발전을 이루었습니다.
2000년대 이후: ERP 시스템은 웹 기반 및 클라우드 기술을 통해 더욱 접근성을 높이고 유연성을 증가시켰습니다. 또한 IoT(사물인터넷)와 빅데이터 분석과 같은 신기술을 통합하는 노력도 계속 진행 중입니다.
지금은 대기업뿐만 아니라 다양한 국내 중소기업들도 시스템을 개발하여 판매하기 시작했죠.
ERP 프로그램
다만 무턱대고 쓰기에는 비쌉니다. ERP 프로그램을 생각할 때 일단 우리회사가 무엇이 필요한지를 고민하셔야 합니다. 내가 가진 모든 자원을 효율적으로 쓴다는게 컨셉인데, 정확히 뭘 쓸지 모른다면 의미가 없겠죠?
직원들의 채용부터 교육, 그리고 실제로 업무에 필요한 기본적인 툴로 사용하게 됩니다.
애초에 근태관리, 인사관리, 영업/회계 등 모든 곳에서 쓸 수있으니 절대로 아무거나 쓰면 돈만 수천만원 날리게 되는 불상사가 생깁니다.
ERP 장단점
우선 바로 아무곳이나 계약하기 전에 ERP 장단점을 생각해 보셨으면 합니다. 비용을 절감하기 위해 쓰겠다고 했다가, 오히려 돈낭비하고 다른 곳이랑 계약하면 배보다 배꼽이 커집니다.
직원수에 따라서 반드시 여러번의 회의를 거치고 어떤 서비스를 이용해야 될까 고심을 해봅시다.
장점
우선 장단점을 정리해 봅니다.
업무 효율성 향상: ERP는 기업의 모든 자원을 통합 관리하기 때문에, 업무의 중복을 줄이고, 업무 프로세스를 표준화하여 업무 효율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의사결정 지원: ERP는 기업의 데이터를 통합 관리하기 때문에, 의사결정에 필요한 데이터를 쉽게 제공하여 의사결정을 지원할 수 있습니다.
비용 절감: ERP는 업무 효율성 향상과 의사결정 지원을 통해 비용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단점
구축 비용: ERP는 대규모 시스템이기 때문에, 구축 비용이 많이 듭니다.
유지 보수 비용: ERP는 지속적으로 업그레이드 및 유지 보수가 필요하기 때문에, 유지 보수 비용이 많이 듭니다.
기업 문화 변화: ERP를 도입하면 기업의 업무 프로세스가 변경되기 때문에, 기업 문화의 변화가 필요합니다.
ERP 추천업체
물론 제일 좋은 정답은 이미 정해져있습니다. 바로 글로벌 기업인 SAP를 이용하는거죠. 그런데 가장 큰 문제는 비용이 상상을 초월하기 때문입니다.
1억원이 넘는 비용이 부담되기 때문에 어디까지나 최소한 중견 기업이상에서만 사용합니다. 그런 분들은 제외하고 보통의 중소기업 대상으로는 아래 이카운트와 더존 등을 고민해 볼까요?
몇 가지 추천업체를 정리해 봅니다.
이카운트 ERP
이카운트 ERP는 국내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한 클라우드 기반 프로그램으로, 라디오 광고에 정말 자주 나오는 회사입니다.
월 4만원의 저렴한 비용으로 재고, 생산, 회계, 영업, 구매, 급여 등 기업의 모든 업무를 관리할 수 있습니다.
장점으로는 웹기반으로 인터넷연결이 되어 있는 곳에서는 어디서나 접속가능하다는 점과 사용자수 제한이 여유롭다는 겁니다.
아무래도 테마가 대기업보다는 중소기업에 맞춤형으로 홍보를 하고 있으니 사람수가 적을 때 가볍게 사용하기에 이롭습니다.
더존 ERP
더존 ERP는 국내 최대 ERP 기업인 더존비즈온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꽤 오래전부터 사용되어 제조, 유통, 서비스 등 다양한 업종에 맞는 ERP를 제공하고 있으며, 대기업부터 중소기업까지 다양한 규모의 기업에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다양한 제품군을 보유하고 있는 A4, 10, SaaS처럼 중소기업 / 중견 및 대기업 / 클라우드 기반의 3가지 테마로 접근가능합니다. 더존비즈온 자체가 꽤 오래된 기업이니 괜찮은 선택지일 겁니다.
최근에는 더존 icube라는 이름으로 서비스를 하고 있습니다.
결론
ERP 프로그램 추천업체부터 몇 가지 장단점을 정리해 봤습니다. 세상이 SAP 하나만 있으면 좋겠지만 그렇지가 않죠?
이카운트나 더존처럼 중소기업을 위한 곳도 있으니 몇 가지 비교를 해보도록 합시다.
기타 참고할만한 글
얼마 전에 일본의 라인블로그가 서비스를 종료했다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IT'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인스타그램 릴스 1만 조회수 수익은 얼마가 나올까 (0) | 2024.09.10 |
---|---|
유튜브 외주 단가 10만 편집자 기준 (0) | 2024.08.28 |
갤럭시 사진 자동삭제되는 이유는? (나도 모르는 원인 5가지) (0) | 2023.09.02 |
인간형 반도체 관련주 TOP5 (Semicon Humanoid) (0) | 2023.08.10 |
chatPDF, AI를 활용한 PDF 편집툴 No.1 (0) | 2023.08.08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