절대음감 되는 방법
음악에 조금이라도 관심이 있으면 절대음감은 누구보다 필수적으로 요구되고 없으면 부러운 장점 중 하나입니다. 오늘은 음감 훈련부터 악기나 어플 등을 활용한 훈련 방법을 소개합니다.
절대음감 이란?
절대음감은 개개인이 소리나 음악을 들었을 때 해당 소리의 음높이를 정확히 알아채는 능력을 말합니다. 절대음감, 또는 절대피치는 특정한 음향을 들었을 때 그 높이를 정확히 인지하는 능력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특정한 음향(예를 들어 피아노의 '도'음)을 듣고 그것이 '도'라는 것을 정확하게 알아차리는 것입니다. 이것은 선천적인 능력으로, 모든 사람이 가지고 있는 능력은 아닙니다. 물론 그렇다고 해서 후천적으로 성장이 어렵다면 우리가 오늘 이 글을 볼 이유가 없겠죠?
이런 능력은 타고난 선천적인 능력으로 여겨지기도 하지만, 훈련을 통해서도 키울 수 있습니다. 다음은 절대음감이 되기 위한 다양한 방법입니다. 영어로는 Perfect Pitch 라는 단어를 쓰고 있으니, 오히려 영어로 검색하면 더 많은 자료를 찾을 수 있습니다.
일상에서 음감 훈련하기
일상에서도 간단한 훈련을 통해 절대음감을 키울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티비나 라디오에서 나오는 음악의 음높이를 추측해보고, 그것을 악기나 앱을 통해 확인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런 방식으로 꾸준히 훈련한다면, 절대음감을 키울 수 있을 것입니다.
지금은 많은 공간에서 음악을 듣는게 일상생활이니 어렵지 않게 가능한 방법입니다. 다만 음악을 듣는다고 훈련이 된다면 누구나 완성되었을 겁니다.
절대음감 어플 활용
시장에는 절대음감 훈련을 도와주는 다양한 앱들이 있습니다.
이러한 앱들은 사용자에게 다양한 음높이를 제공하며, 사용자가 그 음높이를 맞추는 방식으로 훈련을 도와줍니다. 정확한 피드백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훈련의 효과도 뛰어납니다.
최근에는 Learn Perfect Pitch 와 같은 어플도 등장했습니다.
이 어플은 매일매일 하나의 음을 들려주고, 그 화면에서 코드를 보면서 반복적인 훈련을 하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어느 정도 속달이 된 다음에는 난이도가 올라가고 최대 12개음까지 진행이 가능합니다. 심플하면서도 깔끔하게 도전해볼 수 있는 방법입니다.
악기 연습을 통한 훈련
악기 연습은 절대음감 키우기에 아주 좋은 방법입니다.
특히 피아노나 바이올린 같은 악기는 다양한 음높이를 연주할 수 있기 때문에, 절대음감 훈련에 아주 유용합니다. 악기를 연주하면서 음의 높낮이를 귀로 듣고 판단하는 능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
음악 감상 활동 확대
다양한 장르의 음악을 꾸준히 듣는 것은 절대음감을 키우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이를 통해 다양한 음색과 음높이에 민감해질 수 있습니다. 또한, 음악을 들을 때 어떤 악기나 음성이 어떤 음높이로 나오는지를 집중해서 듣는 연습을 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음악을 꾸준히 듣는건 어렵지 않게 가능합니다.
관련된 리스트
- 추천 어플: Perfect Ear, Tone Training, Learn Perfect Pitch 등
- 추천 악기: 피아노, 바이올린, 기타, 등
- 추천 음악 장르: 클래식, 재즈, R&B (특히 클래식이 좋습니다.)
다만 말씀드린 것처럼 감상만으로 확대되는건 한계가 있습니다. 그 한계를 넘어서기 위해서는 반복적이고 의도적인 훈련이 진행되어야 합니다.
관련된 책이나 강의 듣기
절대음감에 관한 책이나 온라인 강의를 통해 지식을 확장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전문가들의 조언이나 연구된 내용을 통해 더 체계적인 훈련 방법을 알아볼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유튜브에도 비슷한 첫걸음되기와 같은 강의가 올라온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트레이닝 코스를 들으면서 하나씩 따라해보는건 어떨까요?
특히 음악을 전공한다거나 앞으로 취미라도 배우려면 반드시 절대음감과 관련된 능력을 키우는게 필요할 겁니다. 나중을 위해서라도 지금이라도 연습하는 자세를 마련해 봅시다.
추가로 함께볼만한 글
댓글